존 스토트와 로잔 언약 그리고 한국교회가 나아가야 할 길
미래목회포럼(대표 오정호 목사, 이사장 정성진 목사)은 제17-1차 포럼을 12일 오전 코리아나호텔 2층 다이아몬드홀에서 갖고, 존 스토트와 로잔 언약을 통해 한국교회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 머리를 맞댔습니다. 거대한 세속의 물결 속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복음주의자들의 연합과 연대를 주장한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의 발제를 통해 존 스토트의 삶과 로잔 언약의 배경, 그리고 오늘 한국교회의 과제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은 미래목회포럼 17-1 차 포럼 자료입니다.
존 스토트와 로잔 언약(JOHN R. W. STOTT & LAUSANNE COVENANT)
그리고 한국교회가 나아가야 할 길
최성은 목사(지구촌교회)
James I. Packer 처럼 신학적인 식견이 있으면서도, Billy Graham 처럼 대중적인
설교가이고, Carl F. Henry 처럼 보수적인 면이 있으면서도 근본주의를 배격했고,
전통적 영국 성공회 신자면서 Ronald J. Sider 나 Jim Wallis 처럼 사회 참여에
앞장섰던 인물이다.
그리고, 철저한 성경 강해자이면서도 청년들에게 다가갔으며, 영국인이면서 제
3 세계에 대한 긍휼의 마음을 가졌고, 지역 교회 목회를 하면서도 세계 선교의
방향을 이끌었으며, 지성적으로 날카로우면서도, 하나님의 사랑을 가장 최고의
덕목으로 삼았다.
그는 복음주의자이면서도 타 종교나 자유주의자들과의 대화나 토론을 주저하지
않았던 금세기 최고의 복음주의자였다.
I. 존 스토트의 신학과 사역적 공헌
1. Bible-focused, Gospel-prioritized, Church-centered Message
- All Souls Church
- Guest Worship Service
2. Emphasis on the Uniqueness of Jesus Christ
- 케리그마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 구원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 예수 그리스도와 구원에 관한 저서들
*기독교의 기본진리(Basic Christianity, 1958)
*논쟁자 그리스도(Christ the Controversialist, 1970)
*그리스도의 십자가(The Cross of Christ, 1986)
3. Conservative in theology, radical in application
- Double listening theory
- 현대교회와 설교(Between Two worlds: preaching as bridge-building, 1982)
“한편으로 보수주의자들은 성경적이나 현대적이지 못하고, 다른 한편으로
자유주의자들과 급진주의자들은 현대적이나 성경적이지 못하다. 도대체 우리는
왜 이같이 고지식한 태도로 양극화 되어야만 하는가? 양편 모두 그 나름대로의
정당한 관심사를 갖고 있다. 한쪽 편은 하나님의 계시를 보존하는데 관심을 갖고
있고, 다른 한쪽 편은 하나님의 계시를 현실 세계에 살고 있는 현실적인
사람들에게 의미 있게 관련시키는데 관심을 갖고 있다.
자유주의자들은 보수주의자들로부터 역사적이며 성경적인 기독교의 원칙들을
보존할 필요성을 배우는 것이 불가능한가? 또한 보수주의자들은
자유주의자들로부터 그 원칙들을 현실 세계에 철저하고도 적절하게 관련시켜야
할 중요성을 배워 깨달을 수는 없는가? 그 동안 이 두 그룹은 깊은 문화적인
단절 속에서 각각 자기 쪽에만 머무른 채 어느 쪽도 다리를 놓으려고 시도하지
않았던 것 같다.”<Between Two worlds> 중에서
4. 혼돈의 시대에 복음, 복음주의, 사회적 책임 등에 관한 성경적 개념 정리
*복음주의의 기본진리(Evangelical Truth: A personal Plea for Unity, Integrity, and
Faithfulness, 1999)
5. 젊은 세대들을 키워내는 사역
- 청년들에 대한 지속적인 멘토링
6. 목회자 양성과 훈련
- 1974, Langham Partnership International
- 1982, London Institute for Contemporary Christianity
7. 제 3 세계권에 대한 선교적 관심
8. 자유주의자, 카톨릭, 타 종교와의 평화적 대화
- 자유주의자들과의 솔직한 대화
*복음주의가 자유주의에 답하다(Essentials: A Liberal-Evangelical
Dialogue, 1989)
- Annihilation Theory
9. 문화 평등사상과 평화주의자로서 선교 개념의 구체화
10. 삶으로서 보여준 제자도의 삶
*제자도(The Radical Disciple, 2014)
II. 존 스토트가 로잔 운동에 미친 영향
2 차 세계 대전 후 기독교 진영은 근본주의, 자유주의, 혼합주의, 다원주의,
만인 구원 주의, 세속주의 등의 혼돈과 도전 앞에 성경적 정의를 내려 할 시점이
다가왔다. 다윈주의의 도전과 성경 비평과 이성과 합리로 성경의 기적을
부인하는 시대적 도전들이 팽배했다.
1. 로잔 운동 태동의 배경
- 1966, 휘튼 세계선교대회(The Congress on the Church’s Worldwide
Mission)
- 1966, 베를린 세계전도대회(The World Congress on Evangelism)
- 1968, 웁살라 세계교회협의회(World Council of Churches) 4 차 총회
- 1973, 방콕 WCC 세계 선교와 복음화 대회(Conference on World Mission and
Evangelism)
- 1973, 시카고 선언(복음주의적인 관점에서 사회적 참여 논의)
- 1974, 스위스 로잔, 세계복음화국제대회(the First International Congress
on World Evangelization)
- 1975, 나이로비 세계교회협의회(WCC) 5 차 총회
2. 복음주의에 대한 역사적, 신학적, 시대적, 성경적, 선교적 정의
근본주의의 심화와 자유주의의 사이에서 복음주의가 갈 길을 제시해야 할 역사적
필요 가운데 1974 년 로잔 언약은 특별히 이 시대 가장 분명하면서도 포괄적인
복음주의적 선언문을 만들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 역사적 정의
2) 신학적 정의
3) 시대적 동질성
“기독교는 가장 성경적이면서 가장 동시대적이어야 한다” - 1989, 마닐라 선언 中
4) 성경적 관점
5) 선교적 정의
*현대 기독교 선교(Christian Mission in the Modern World, 1975)
*선교란 무엇인가(Christian Mission in the Modern World - Updated and Expanded, 2015)
3. 복음 증거와 더불어 사회 참여를 균형 있게 강조
*근본주의와 전도(Fundamentalism and Evangelism, 1956)
“신앙의 근본을 붙든다는 의미에서의 근본주의를 지지하고 인정하므로 빌리
그레이엄 사역을 지지하지만, 미국식 근본주의의 과장, 이벤트 성, 반지성주의,
반 문화주의에는 반대하는 복음주의를 지향한다”
*모퉁잇돌 그리스도(Christ the Cornerstone: Collected Essays of John Stott, 2019)
“최근에 우리는 사회윤리의 큰 도전들을 더 진지하게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우리는 이 분야에 후발 주자여서 따라잡아야 할 것이 많다. 그래서 나는
안락사와 낙태, 노동과 실업, 노사 관계와 인종 관계, 핵무기 공포와 새로운
국제경제 질서에 대한 글을 썼고, 나를 폄하하는 사람들에게서 '스토트가 사회적
행동을 좇느라 복음 전도를 포기했다'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나는 더욱 통합된 그리스도인이 되려고 애쓰고 있고, 그 통합의 원리는 예수님의
주 되심이다”
“소금과 빛은 그것이 놓여 있는 환경을 바꿉니다. 소금은 박테리아에 의한
부패를 막아 주고, 빛은 어둠을 몰아냅니다. 이 말은 사회복음을 부활시키자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사회를 완전하게 만들 수 없습니다. 그러나 개선시킬
수는 있습니다.”
“제 바람은 장차 복음주의 지도자들이 그 사회적 의제들 가운데 기후변화를
중단시키고 빈곤을 퇴치하며, 대량 파괴를 가져오는 무기를 폐기하고 만연한
에이즈에 적절하게 대처하며, 모든 문화권 가운데서 여성과 아동의 인권을
옹호하는 일과 같은 아주 중요하며 논쟁적인 주제들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의제가 언제까지나 지나치게 좁은 채로 있지 않기를 바랍니다”
*로잔언약 제 5 항: 그리스도인의 사회적 책임
"우리의 하나님이 모든 사람의 창조주이신 동시에 심판주이심을 믿는다.
그러므로 우리는 인간 사회 어디서나 정의와 화해를 구현하시고 인간을 모든
압박으로부터 해방시키려는 하나님의 관심에 동참하여야 한다.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기 때문에 인종, 종교, 피부색, 문화, 계급, 성 또는 연령의
구별 없이 모든 사람은 천부적 존엄성을 지니고 있으며, 따라서 사람은 서로
존경받고 섬김을 받아야 하며 누구나 착취당해서는 안 된다.
이 사실을 우리는 등한시해 왔고, 상반된 것으로 잘못 생각한 데 대해 뉘우친다.
사람과의 화해가 곧 하나님과의 화해는 아니며, 또 사회 참여가 곧 전도일 수
없으며, 정치적 해방이 곧 구원은 아닐지라도, 전도와 사회-정치적 참여는 우리
그리스도인의 의무의 두 부분임을 우리는 인정한다. 이 두 부분은 모두 하나님과
인간에 대한 교리와 이웃을 위한 사랑,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우리의
순종의 필수적 표현들이기 때문이다. 구원의 메시지는 모든 소외와 압박과
차별에 대한 심판의 메시지를 내포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악과 부정이 있는 곳에서는 어디서나 이것을 공박하는 일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사람이 그리스도를 영접하면 그의 나라에 다시 태어난다.
따라서 그들은 불의한 세상 속에서 그 나라의 의를 나타낼 뿐 아니라 그 나라의
의를 전파하기에 힘써야 한다. 우리가 주장하는 구원은 우리로 하여금 개인적
책임과 사회적 책임을 총체적으로 수행하도록 우리를 변화시켜야 한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다."
*현대 기독교 선교(Christian Mission in the Modern World, 1975)
*현대 사회 문제와 그리스도인의 책임(Decisive Issues Facing Christians Today, 1990)
*시대를 사는 그리스도인(The Contemporary Christian, 1992)
4. 문화 평등사상을 강조하면서도 그리스도의 유일성을 강조
1) 과거 서구권과 북미의 식민 통치의 우월적인 태도에 대한 반성
2) 타 문화를 존중하고 대화함과 동시에 구원의 회심에 있어서 예수
그리스도의 유일성 강조
3) 방법적 다양성 안에서 목적적 유일성 강조
*존스토트의산상수훈(Christian Counter-culture: Message of the Sermon on the Mount, 1978)
*지상으로 향하여(Down to Earth: Studies in Christianity and Culture, 1980)
by Robert T. Coote
5. 선교의 개념을 실제적으로 구체화
6. 제 3 세계에 대한 사랑과 관심
“로잔 언약에 나타나 있는 15 개 항목의 선교 사상은 스타트의 설교와 여러
대회에서 기조 연설을 한 것을 사실상 요약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장훈태,
최근 이슬람 상황과 선교의 이슈, 도서출판 대서 2011, p49).
“다니엘 산체스는 [상황화와 선교]라는 논문에서 로잔 언약에 나타난 존
스토트의 선교 사상을 [현대적 선교의 바른길]이라고 하면서 [성경적 기초와
문화적 선교 정책], [복음과 토착적 상황], [종교 혼합주의에 대응하는
상황화]로 제시 하였다.” <다니엘 산체스, 상황화와 선교, 2003, p439-493>
III. Where do we go from here?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
1. Redefine evangelicalism
2. Rebuild the Kingdom of God
3. Revive dead souls
4. Reunite the movement
5. Rethink our spiritual heritage
*존 스토트의 한계성- 서구주의 배경, 영국 사회변혁의 실패
*아시아와 서구를 아우를 수 있는 한국적 신학의 필요성
IV. 적용: 한국 교회 생태계 살리기 운동을 위한 신복음주의 운동
1. 복음에 철저히 입각한 강단 사역: 강단 - 지역 교회 – 신학교 – 교단
2. 복음의 통전성 회복: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복음, 하나님 나라
3. 복음의 공적 영성 회복: 기독교 세계관을 다시 가르치라
4. 뉴노멀 시대의 선교적 교회: 선교의 새로운 혁명
*하나님의선교적 교회(God's Missionary People, 1991) Charles E Van Engen
5. 사도행전적 교회론의 회복: 공동체를 다시 생각하다
*두번째 산(The Second Mountain: The Quest for a Moral Life, 2019) by David Brooks
6. 복음적 연대: 우리는 모두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는가?
- 거대한 시대적 도전
*사피엔스(Sapiens, 2015) by Yuval N. Harari
*21세기를 위한 21가지의 제언(Lessons for the 21st Century, 2018) by Yuval N. Harari
- 요한복음 17: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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